HOME    |     커뮤니티   >   관련 뉴스



[노컷뉴스] 도심에서 특정 드론만 무력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

2023-02-01
조회수 189

[기사원문보러가기] https://www.nocutnews.co.kr/news/5886993




핵심요약

카이스트 김용대 교수 연구팀 협대역전자기파 이용 안티드론 기술 개발
핵심은 관성계측장치와 드론 제어유닛보드의 통신 방해하는 기술
주변 장치에 영향 미치지 않으면서 같은 기종의 드론 무력화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드론 무력화 기술의 원리. KAIST 제공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드론 무력화 기술의 원리. KAIST 제공주변 전자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특정 드론을 무력화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은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이 협대역전자기파를 이용해 드론을 즉각적으로 무력화하는 안티드론 기술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기존에 광대역전자기파를 이용한 안티드론 기술은 주변의 전자·전기장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도심과 같은 환경에서는 사용이 어려웠다.

이에 비해 매우 좁은 대역의 협대역전자기파를 이용하면 목표로 하는 드론만 무력화할 뿐 주변 전기·전자장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도심에서 적용 가능한다.


KAIST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이 전자파 간섭(EMI) 취약점을 갖는 제어 유닛 보드에 대한 전자파 주입을 선택해 실험하는 영상.  KAIST 제공KAIST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이 전자파 간섭(EMI) 취약점을 갖는 제어 유닛 보드에 대한 전자파 주입을 선택해 실험하는 영상. KAIST 제공

이번에 개발한 기술의 핵심은 관성계측장치(IMU 움직이는 물체의 속도와 방향, 중력, 가속도 등을 측정하는 장치)와 드론 제어유닛보드의 통신을 방해하는 것이다.

드론의 구동을 위해 IMU가 다양한 센서값을 제어유닛보드에 전달하면 제어유닛보드는 이 센서값들을 제어알고리즘에 적용해 드론의 움직임을 계산하는데 이 과정을 차단하는 것이다.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KAIST 제공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KAIST 제공


연구팀은 IMU와 제어유닛보드의 통신을 방해할 수 있는 기술로 전자기간섭(EMI)을 채택했고, 여기에 협대역전자기파를 이용하면 주변 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같은 기종의 드론을 무력화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를테면 A기종을 사용하는 100개의 적 드론과 B기종을 이용하는 100개의 아군 드론이 동시에 비행하는 경우 아군 드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적군 드론만 무력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이 실내 전자파 차폐 시설을 이용해 10m 거리에서 호버링 비행 중인 드론을 즉각적으로 추락시킬 수 있음을 확인한 시뮬레이션 영상.  KAIST 제공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 연구팀이 실내 전자파 차폐 시설을 이용해 10m 거리에서 호버링 비행 중인 드론을 즉각적으로 추락시킬 수 있음을 확인한 시뮬레이션 영상. KAIST 제공

연구팀은 "드론 제어유닛보드의 EMI 취약성을 이용하면 특정 영역의 드론을 즉시 무력화할 수 있는 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며 "고도화 연구를 통해 자폭드론, 집단 드론공격 등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할 수 있는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김용대 교수는 "원천연구가 이제 끝난 시점이고 실용화 연구를 통해 실제 제품 개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제어유닛보드와 IMU 간의 통신회로 뿐 아니라 다른 회로의 취약점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드론 무력화 기술 분류. KAIST 제공드론 무력화 기술 분류. KAIST 제공


0